Dev books

[Clean Code] Chapter 2. 의미있는 이름

NillK 2017. 1. 26. 00:16

Chapter 2. 의미 있는 이름

2.1 들어가면서

이름은 아주 오만데에 다 쓰이지... 그러니까 잘 지어보자 ^_^

2.2 의도를 분명히 밝혀라

좋은 이름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 < 좋은 이름으로 절약하는 시간

변수(함수 or 클래스)의 존재 이유? 수행 기능? 사용 방법?
=> 이름으로 답할 수 있어야 함

2.3 그릇된 정보를 피하라

AccountList가 있다고 치자. 사실 이 객체가 List형태가 아니라면?
=> Group, bunchOfAccounts, Accounts등으로 쓰자. 습관적으로 List라고 이름짓지 말 것.

흡사한 이름 지양

일관성이 떨어지는 명명도 그릇된 것

2.4 의미 있게 구분하라

tmp01 이런 거 쓰지 말라고-_-

Noise word 추가하지 마

  • Product
  • ProductInfo
  • ProductData

=> 무슨 의미? 무슨 정보를 알 수 있지? 개념을 구분해야 한다.

2.5 발음하기 쉬운 이름 써라

genymdhms......

2.6 검색하기 쉬운 이름 써라

  • 긴 이름이 짧은 이름보다 낫다(검색을 염두에 둬. 좋은 IDE 뒀다 어디다 쓰니)
  • 검색하기 쉬운 이름이 상수보다 낫다
  • 이름길이는 범위 크기(scope)에 비례해야 한다.

=> 그냥 숫자 7? Search로 찾을 수 없음. 모래사장에서 바늘 찾기

2.7 인코딩을 피하라

현대의 IDE를 사용하는 Java 개발자에겐 필요 없는 얘기긴 함 ☞☜
헝가리식 표현법 피할 것(제일 앞에 타입 붙이는 방법)

2.8 자신의 기억력을 자랑하지 마라

^_^ 후후후
세 번 쓰기 명료함 명료함 명료함
다른 사람이 코드를 볼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자

2.9 클래스 명

명사 or 명사구 쓰세요. 동사 or 동사구 Nono
Manager, Processor, Data, Info 같은 거 쓰지마 (왜죠? 음. 명료하지 않아서인듯?)

2.10 메소드 명

동사 or 동사구 쓰세요.

Constructor를 overload할 때는 static Factory method 쓰는 것을 추천. method는 인수를 설명하는 이름으로.
Ex) 아래의 코드가 위의 코드보다 낫다

Complex fulcrumPoint = new Complex(23.0);
Complex fulcrumPoint = Complex.FromRealNumber(23.0);

2.11 기발한 이름은 피하라

재미있는 것보단 명확한 것
HolyHandgernade... 뭔데 이거...?

2.12 개념 하나에 단어 하나

똑같은 메소드를 클래스마다 fetch, retrieve, get... 이렇게 쓰지 말 것. (같은 행동을 하는 메소드인데 어떤 클래스는 fetch, 다른 클래스는 retrieve 이렇게 쓰는 것을 말함) 마찬가지로 DeviceManagerProtocolController는 뭐가 다를까? 같은 일을 하는 애면 같은 단어를 쓰자.
일관성 있는 어휘를 사용할 것

2.13 말장난 NO

한 단어를 두가지 목적으로 쓰지 말 것
2.12 이야기 했더니 다들 메소드명을 몽땅 addXXX라고 했어 T_T
기존 add와 맥락이 다르면 당연히 insertappend를 쓰는 게 맞지!!!

2.14 해법 영역에서 사용하는 이름을 사용하라

결국 내 코드를 읽을 사람도 프로그래머!
=> 전산 용어, 알고리즘 명, 패턴 명, 수학 용어 등 OK

기술적 개념은 기술적 이름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다

2.15 문제 영역과 관련 있는 이름을 사용하라

적절한 프로그래머 용어가 없다면 문제 용어에서 가져오자. 그렇다면 분야 전문가에게 물어볼 수 있음

해법 영역 vs 문제 영역

우수한 프로그래머라면 이 둘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더 관련이 깊은 것을 사용하자!

2.16 의미 있는 맥락을 추가하라

firstName, lastName, street, houseNumber, city, state....
=> 주소인 걸 알 수 있음

그런데 만약 어떤 메소드가 그냥 state만 쓰면? 주소인 걸 알 수 있을까? No!

정 안되면 addFirstName, addLastName, addStreet....로 쓰면 그나마 분명해진다. 물론, 그냥 Address라는 Class를 만드는 게 더 좋다. Address라는 큰 개념에 속한다는 걸 분명하게 알 수 있으니까.

2.17 불필요한 맥락 없앨 것

짧은 이름이 긴 이름보다 낫다. 물론 의미가 분명한 경우에 한해서. Ex) Gas Station Deluxe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모든 Class에 GSDXXX.... 이러지 말자. IDE를 방해하고 있어!

2.18 마치면서

좋은 이름을 선택하려면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문화적인 배경이 같아야 해 어려워 쥬금
이름을 바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더 나은 코드가 될 수 있다구!

'Dev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ean Code] Chapter 3. 함수  (0) 2017.03.23
[Clean Code] Chapter 1. Clean Code  (0) 2017.01.10